{"type":"txt","text":"전시디자인.com","font_size":30,"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ff2430","letter_spacing":0}
  • HOME
  • 대상별 맞춤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학과생활
  •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
    ×
     
     
    섹션 설정
    {"type":"txt","text":"계원전시","font_size":20,"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000000","letter_spacing":0}
  • HOME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포트폴리오
  • 학과생활
  • 학년별 맞춤
  • 교수전용
  • 전영대

    계원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 / 학과장

    수업카페

    동영상 강의

    수업 일정

    2024년 4월

    진행 강좌 

    3

    학년

       산학협력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혁신과 융합을 통한 창의 전시공간 구현       

    LMS

    수업시트

    밴드

    평가

    1

    학년

      전시디자인  

       전시콘텐츠디자인 전반에 대한 핵심 개념과 실무 기법을 학습   

    LMS

    수업시트

    밴드

    Industry-Colleges Cooperation Design

    산업체 전문가 협업을 통한 디자인, 제작능력 함양

     

    '산학협력프로젝트I'는 전시콘텐츠디자인과 3학년 학생들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획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은 전시관, 전시 공간, 전시 디자인 회사에서 요구하는 프로젝트를 연구, 기획, 디자인, 제작, 운영하는 전 과정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산업체 전문가와 협업하며 실질적인 전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전시 기획 및 제작 역량을 함양합니다.

    진행방향

    1. 디지털 기술의 통합으로 더 풍부하고 참여도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전시디자인

    2. 인터랙티브 디자인을 통해 참여성을 높고 관람자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전시

    3.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 이 강조되는 전시디자인

    4. 가상전시, 하이브리드 전시디자인

    5. 체험 중심 전략의 전시디자인

    학습목표

    1. 전시 디자인 및 제작에 필요한 실무 기술 습득
    2. 산업체와의 협업 경험을 통한 실전 능력 강화
    3. 최신 기술을 활용한 전시 기법 이해
    4. 창의적 전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 개발
    5. 팀워크 및 프로젝트 관리 능력 배양

    강의진행방식

    1.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제약조건을 해결책 찾기  [평가항목 :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정보 검색 및 분석 능력]

     2. 팀 기반 협업하기 : 팀 리더 1, 팀원 2~3        [평가항목 : 팀워크, 의사소통, 리더십 ]

    3. 전시디자인 실무 프로세스 중심     [기본설계, 실시설계, 제작, 설치 운영 프로세스 진행]

    4. 캡스톤디자인 진행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NCS 핵심역량 

     전문성 | 통합적사고 | 소통

     

    직무능력단위 

    전시디자인 기획(KCS-0802010303_16v1)

    교수법       

    b. 실습   c. 발표   e. 팀프로젝트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E. 사례연구   k.구두발표

    캡스톤디자인 지원비 사용지침

     

    지원가능항목

    시제품제작비 : 재료비, 장비대여. 영상소스 구입, 음원구입, 3D출력물, 목업, 인쇄물, 도메인 구입. 모델료(성우) 등
    전문가활용비 : 자문비. 특강
    성과전시지원비 : 현수막. 배너. 리플렛. 포스터. 전시공간대여. 전시 필요 물품 등

     

     지원금 구매 불가 항목 

    (팀 또는 학과)회의비. 도서. 유가증권(상품권. 우표), 전시관람비. 교통비(운송비). 기자재(폰트 및 소프트웨어). PC부품 및 IT완제품, 전산소모품 (USB, 외장하드, RAM,마우스, 키보드 등)
    ※단, 기자재 및 IT완제품 단기 대여 가능

     

       구성내용     (캡스톤디자인)   

     

    1주차 : 오리엔테이션 및 소재 이해 

    프로젝트 개요 소개, 친환경 소재의 중요성 소개

     

    2주차 :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골판지를 이용한 전시대 아이디어 제안 및 논의

     

    3주차 : 설계 

    SketchUp, C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제작도면 작성

     

    4주차 : CNC 컷팅(레이저)과 가공

    CNC 또는 레이저 컷팅기로 허니콤 보드·골판지 가공 실습

     

    5주차 : 3D프린팅 기초

    3D프린터 작동법, 조인트 설계 기초 교육

     

    6주차 : AR 활용 기초

    AR로 전시 부스 시각화 방법 학습

     

    7주차 : 프로젝트 계획 수립

    산업체 요구사항 반영, 최종 설계 확정

     

    8주차 : 중간평가

    기술 습득 점검 및 설계안 피드백

     

    9주차 : 팀별 설계 실습

    팀별로 이동식 부스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면 작성

     

    10주차 : 소재 가공 시작

    허니콤 보드·골판지 절단 및 3D프린터로 조인트 출력

     

    11주차 : 구조물 조립

    프로파일과 조인트로 부스 골조 조립

     

    12주차 : 부스 마감 및 디테일 작업

    레이저 컷팅으로 장식 요소 추가, AR 콘텐츠 통합

     

    13주차 : 결과물 전시

    완성된 부스 설치 및 공개 전시회 개최

     

    14주차: 프로젝트 보완

    전시 피드백 반영, 부스 개선 작업

     

    15주차: 기말평가

    완성도, 친환경성, 이동성 평가

    Exhibition  Design

    전시콘텐츠디자인의 이해와 적용

     

    ‘전시디자인’ 교과목은 전시콘텐츠디자인 전반에 대한 핵심 개념과 실무 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전시의 목적과 주제 선정부터 시각적 표현 및 설치까지, 전시 디자인를 종합적으로 구성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제 전시 환경에 대해 폭넓은 이해와 적용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진행방향

    1. 전시디자인 탐구와 개념의 정립 

    2. 전시디자인 의 흐름과 디자인 기법 파악

    3. 디자인 발상

    4. 전시 기획 력 

    5. 전시수행 

    학습목표

    1. 전시콘텐츠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해한다. 전시의 개념과 목적, 기획 프로세스, 예산 및 일정 관리, 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체득하여 전시 운영 전반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2.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및 시각적 표현 능력 습득한다.  다양한 디자인 발상법과 스케치 기법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역량을 기른다.
    3. 디지털 제작 도구 활용 능력 배양한다. 디지털 제작 장비의 작동 원리와 실무 활용법을 익혀, 전시물 프로토타입 제작 및 공간 구성 요소를 실제로 구현하는 경험을 쌓는다.
    4. 팀 프로젝트를 통한 협업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한다. 소그룹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통합하고 역할을 분담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디자인 실행 과정을 익힌다. 

    강의진행방식

    1.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제약조건을 해결책 찾기  [평가항목 :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정보 검색 및 분석 능력]

     2. 팀 기반 협업하기 : 팀 리더 1, 팀원 4~5        [평가항목 : 팀워크, 의사소통, 리더십 ]

    3. 전시디자인 실무 프로세스 중심     [기본설계, 실시설계, 제작, 설치 운영 프로세스 진행]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NCS 핵심역량 

     전문성 | 통합적사고 | 소통

     

    직무능력단위 

    전시디자인 기획(KCS-0802010303_16v1)

    교수법       

    b. 실습   c. 발표   e. 팀프로젝트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E. 사례연구   k.구두발표

       1학기   구성내용    

     

    part 1. 개념

    전시디자인의 세계로 입문하기 

    전시디자인, 그 본질을 탐구하다

     전시물 분석 : 첫걸음 내딛기

     

    part 2. 기법

    공간 설계 : 공간 활용하기

    관객과 시간 : 전시의 흐름 읽기

    빛의 연출 : 전시를 밝히다 

    그래픽으로 메시지 전달하기

     

    part 3. 발상

    창의적 발상 1: 아이디어 스파크

    창의적 발상 2: 스토리 설계

    창의적 발상 3: 시연

     

    part 4. 기획

    전시 트렌드 분석: 흐름을 잡아라

    전시 기획: 나만의 콘셉트 구축

     

    part 5. 제작/설치/운영

    첫 작품 발표: 전시회 데뷔

    모형 제작

    종합평가

     

     

     

       2학기   구성내용    

     

    part 6. 연출

    레벨업 준비

    실감 미디어: 현실을 넘어선 연출

    작동 장치: 전시에 생명 불어넣기

     

    part 7. 프로젝트 설계

    아이디어 스케치: 상상을 형상화

    설계 1: 공간의 전략적 배치

    설계 2: 관객 동선의 미학

    전시기획서: 설득력 있는 제안

    디자인 보드: 전시를 시각화

    예산과 일정: 현실적 설계

    전시 마케팅: 관객을 끌어들이기

    작품 완성: 전시회 쇼케이스

     

    part 8. 피트백

    피드백으로 완벽해지기

    전시디자인의 미래 탐색

     

    전영대.COM

    010 - 2991-5168

    031 - 420 - 0663

    idman@kaywon.ac.kr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66

    계원예술대학교 창조관 3F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anum Square"]}{"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