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ed Exhibition Ⅰ
전시디자인 분야의 주요 창업 아이템에 관한 브레인스토밍과 더불어 창업 후 운영에 동반되는 제반사항에 관한 기초지식 함양.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인
계원 핵심역량
기업가정신 | 소통 | 문제해결
주교재
전시마케팅 ( 전시 마케팅 계획)
부교재
교수법
a. 이론 b. 실습, e. 팀프로젝트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B. 문제해결 시나리오
구성내용
Module.1 전시산업 환경조사
- 강의소개, 강의 진행방식, 성적평가방법 및 지침, 교재준비 등
- 학과 교육 환경 및 기자재 소개
- 전시창업 교과목의 수업 방향(전시창업기획서 완성_디자인/스토리 보드) 외
- 전시창업 기초 및 전시창업 기획서의 중요성
- 창업 아이템 / 아이디어의 중요성
- 사업계획서 작성 절차 및 요령(표/흐름도 작성) 설명 [주제(타이틀/브랜드 선정)]
- 선행 과제 진행 사례 STUDY [사이트 분석]
Module.2 전시트렌드 파악
- 마케팅 전략(1) : PEST / PESTLE / SWOT / STP / 4P(Marketing Mix) [PEST/LE 분석]
- 마케팅 전략(2) : PEST / PESTLE / SWOT / STP / 4P(Marketing Mix) [마케팅 분석]
- 창업과 브랜드 디자인 전략의 중요성
- 브랜드 디자인의 구성요소 外 [전시(디자인) 계획_디자인 의도 및 모티브]
Module.3 전시마케팅 전략수립
- 브랜딩(Branding) 外 [마인드 또는 콘셉트맵/이미지맵/컬러맵/포지셔닝 맵
-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 外 [상품(MD)에 대하여_전시할 상품]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Brand Communication) 外[색채 계획/조명 계획/재료 계획/동선 계획]
- 문화와 문화마케팅의 이해 外 [프로그램 운영계획(Programming)]
-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창업 外 [2D_도면 작성 & 3D_최종 투시도]
- 제3공간 개념과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外
Exhibition Planning
전시디자이너의 책무는 전시물을 진열하는 등 단순히 전시공간을 조성하는 데에만 머무르지 않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체계를 조율하는 전시기획도 전시디자인을 실천하는 데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업무 중 하나임. 본 교과목에서는 전시공간에 전개되는 정보의 체계를 조율하는 전시기획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강의
NCS 인재양성유형 :
비주얼머천자이저
계원 핵심역량
전문성 | 인문적소양 | 문제해결
주교재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디자인(고객을 끌어 들이는 마케팅 디자인) / 강희수 저 / 살림/ 2019 (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략수립)
부교재
MD 비주얼 버천다이징 / 김윤미 / 미래의 창
교수법
b. 실습, c. 발표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B. 문제해결 시나리오 K. 구두발표
구성내용
Module.1 Visual Merchandising의 이해
- 판매촉진수단으로써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 비주얼 머천다이징과 디스플레이 디자인
- 비주얼 머천다이징과 인테리어 外
- MD(Merchandise / Merchandising) - (상품) 연출과 (상품) 진열
- 시즌 디스플레이(연출)와 행사 디스플레이(연출) - 브랜드선정 분석,발표
- 백화점 및 기타 유통업태 디스플레이(연출) 사례 - 전통시장 디스플레이(연출) 사례 外
- 브랜드선정 분석,발표
Module.2 브랜드(선정) 콘셉트의 이해 :프로젝트 빌딩1
- 상품(브랜드) 선정 / 시장점유율(Market Share) / 역사 / 연혁 등
- 사이트 분석(위치선정 및 파사드 / 투시도 / 약도 등)
Module.3 브랜드(선정) 콘셉트의 분석 전개 :프로젝트 빌딩2
- 사회적 환경 분석 등
- 마케팅 분석
Module.4 브랜드(상품) VMD 기획안의 전시(디자인) 계획 :프로젝트 빌딩3
- 디자인 의도 / 모티브 등
- 각종 맵(Map) 작업 등
- 구체적 전시상품 및 색채 / 조명 / 재료 / 동선 계획
Module.5 패션(Fashion, Style, Look) 및 트렌드의 이해 :
- 패션(상품) 사이클
- 메가 / 시즌 / 행사 / 패드
Module.6 VMD 기획 아이디어의 발상 :
- 구체적인 아이디어 발상의 전개
- 브레인스토밍 진행 등
- 세부 연출 계획 작성
Module.7 VMD 기획 연출주제의 전개 :
- 브레인스토밍에 따른 주제의 설정
- 구체적 주제의 전개(아이디어 스케치 외)
Module.8 VMD 기획 세부연출 계획 :
- 세부 연출 계획 작성
- 연출 콘텐츠 및 제작 도면(2D 및 3D), 연출 도구 등
- VMD 기획 전시연출의 전개
Module.9 VMD 기획 전시연출(안) 확정 :
- VMD 기획 전시연출의 전개
- VMD 기획 전시연출의 전반적 체크 및 피드백 전개
Module.10 최종 품평 및 VMD 기획 전시연출(가상_시뮬레이션) :
- 최종 품평 및 VMD 기획 전시연출 운영관리
- 프레젠테이션 / 디자인 보드 外
Exhibition Production Ⅱ
(Main Production)
전시기획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변모하는 전시프로덕션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과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솔루션 능력함양에 중점을 둔 실기실습 교과목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비주얼머천자이저
계원 핵심역량
기술준비성 | 전문성 | 문제해결
주교재
전시프로덕션북 ( 전시 연출 계획)
부교재
맛 한국의 멋과 정 전시도록, 동화로 만나는 세계 전시도록, 2017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도록 (pdf 제공 예정)
교수법
a. 이론강의, b. 실습, c. 발표, e. 팀프로젝트 g. 포트폴리오(학습자/교수자), h. 문제중심학습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G. 평가자 체크 K. 구두발표
구성내용
Module.1 전시아이템에 대한 이해
-전시매체의 종류
-유사프로젝트 소개 및 리뷰
- 팀별 수행 주제 관련 전시 제반 사항 설명
Module.2 전시복합연출물 조사
-조별 기업 사례 연구 및 분석
-분석의 종합 및 시사점 도출
Module.3 전시아이템 기획 및 아이디어 구상
-주제 및 스토리텔링에 대한 아이데이션
-브레인스토밍 결과 발표
Module.4 전시아이템 디자인 컨셉설정
-컨셉도출을 위한 다이어그램 작성 및 발표
-기본계획서 작성 병행
-컨셉도출을 위한 다이어그램 작성 및 발표
-기본계획서 작성 병행
Module.5 디자인 스터디 목업 진행
-기본재료를 통해 스터디 목업 진행
-기본계획서 작성 병행
Module.6 전시아이템 디자인 보완
전시아이템 제작 재료구상
-제작 재료구상
제작 디자인진행
-전시그래픽 툴을 적용해 디자인안 작성
Module.7 제작디자인 진행
-전시그래픽 툴을 적용해 디자인안 작성
Module.8 디자인 제작설계(실시설계) 진행
-전시그래픽 툴을 적용해 디자인안 작성
-3D 시뮬레이션
-전시그래픽 툴을 적용해 디자인안 작성
-3D 시뮬레이션
Module.9 디자인 최종 product 제작
-본 모형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