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txt","text":"전시디자인.com","font_size":36,"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ffffff","letter_spacing":0}
  • HOME
  • 대상별 맞춤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학과생활
  •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
    ×
     
     
    섹션 설정
    {"type":"txt","text":"계원전시","font_size":20,"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000000","letter_spacing":0}
  • HOME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포트폴리오
  • 학과생활
  • 학년별 맞춤
  • 교수전용
  • 권정민

    계원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 전임교수 

    계원전시

    네이버 카페

    자료 (회원용)

    미술관, 박물관 전시기획자, 전시디자이너 양성

    동시대 문화예술기관의 구조와 전시구조를 학습한다.

    전시의 목적과 타겟 분석, 전시주제 및 작품 연구에 따른 전시 디스플 레이 그리고 전시그래픽까지의 전시의 전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전시 기획자이자 디자이너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키운다.

     

    step 1.  전시의 정의

    전시란 무엇인가?를 파악해본다.

     

    전시를 이루고 있는 전시공간, 오브제, 오브제의 정보를 설명하는 다양한 디자인물들을 분석하고 이들이 어떻게 이루어져 전시를 만드는 지를 이해해본다.

    step 2.  전시 기획의 단계

    동시대 문화 예술 트랜드를 파악해본다.

     

    보다 진보적인 전시를 만들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현 예술, 디자인 이론과 사례들을 살펴본다.

    step 3. 전시의 구성

    전시기획의 전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공간의 성격을 파악하고 현 시대에 맞는 전시주제 이에 맞는 구현방식을 적용해본다.

    진행 수업 바로가기

    3학년

    1학년

    전공심화

    Presentations

    디자인 결과물의 외화과정은 계획하고 설계한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하는 데에서 출발함.

    본 교과목에서는 디자이너의 의도를 명료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기법에 관한 능력 함양

    디자이너의 의도를 명료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기법에 관한 능력을 함양한다.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NCS 핵심역량 

     기술준비성 | 통합적사고 | 예술적감수성

     

    직무능력단위 

    전시기획    KCS-0105030101_19v1

    전시연출    KCS-0105030102_19v1

    전시공간디자인    KCS-0105030103_19v1

    주교재

    문금희저/ 산업디자인 프레젠테이션/ 기전연구사/1999 ( 전시디자인 프레젠테이션)

    부교재

    엠그린핀저/첫눈에반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북스/김동현,오소현역/ 2012

    참고 교재

    dezeen/monocle/wallpaper

     

    교수법       

    b. 실습   c. 발표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k.구두발표

    학습내용

     

    1    

       

     

    오리엔테이션                                    

     

     

     

    - 교수계획안내                                                                                                                           

    - 학습단계별세부내용 설명

    - 단계별 진행방향 설명

     

    2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모의프레젠테이션

    1.1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4.사례조사, 전시콘텐츠, 전시취지를 바탕으로 해당전시디자인 장점 및

    차별화를 부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모의프레젠테이션

    1.1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4.사례조사, 전시콘텐츠, 전시취지를 바탕으로 해당전시디자인 장점 및

    차별화를 부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모의프레젠테이션

    1.1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4.사례조사, 전시콘텐츠, 전시취지를 바탕으로 해당전시디자인 장점 및

    차별화를 부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4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전체 자료의

    시각적 일관성을 부여하며 필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6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4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전체 자료의

    시각적 일관성을 부여하며 필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7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4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전체

    자료의 시각적 일관성을 부여하며 필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8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1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다.

    2.2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탬플릿, 폰트 등 을 수집/선정할 수 있다.

     

    9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1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다.

    2.2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탬플릿, 폰트 등 을 수집/선정할 수 있다.

     

    10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1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다.

    2.2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탬플릿, 폰트 등 을 수집/선정할 수 있다.

     

    11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5 프레젠테이션 대상자의 집중과 빠른 인지를 위해다이어그램이나 사진, 영상자료등을 활용할 수 있다.

     

    12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5 프레젠테이션 대상자의 집중과 빠른 인지를 위해다이어그램이나 사진, 영상자료등을 활용할 수 있다.

     

    13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2.5 프레젠테이션 대상자의 집중과 빠른 인지를 위해다이어그램이나 사진, 영상자료등을 활용할 수 있다.

     

    14

     

     

     

    15

     

     

    프레젠테이션 발표하기

     

     

     

    프레젠테이션 발표하기   

     

     

    3.1 발표자에게 요구되어지는 용모, 태도, 발성 등에대해 숙지할 수 있다.

    3.2 프레젠테이션 발표환경에 맞게 발표할 수 있다.

    3.4 발표의 진행 속도를 조절하며, 참석자의 평가 의견을 수용할 수 있다.

     

     

    3.1 발표자에게 요구되어지는 용모, 태도, 발성 등에 대해 숙지할 수 있다.

    3.2 프레젠테이션 발표환경에 맞게 발표할 수 있다.

    3.4 발표의 진행 속도를 조절하며,  참석자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다. 

    Exhibition Seminer

    전시의 목적과 타겟 분석, 전시주제 및 작품 연구에 따른 전시 디스플레이 방식 그리고 전시그래픽까지 전시디자인을 전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전시 디자이너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키운다.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토론 및 발표를 해봄으로써 현대 전시디자인의 트렌드를 접하고 학생 스스로가 전시디자인의 다양한 영역에서 본인의 장점을 찾아나갈 수 있게 한다.

    이론수업

    : 선정된 전공서적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이론 수업

    -브랜드,브랜딩,브랜디드 /임태수/2020/안그라픽스

    -디자인의 재발견/가시와기 히로시/2021/ 안그라픽스

     

    전시리뷰

    :현재 진행중인 국내 미술관,박물관의 전시를 선정하여

    전시기획방향, 전시오브제, 전시디자인 방향, 비교사례 조사등을 분석하여 전시의 장, 단점을 살펴본다.

     
     

    전시기획

    학생들 개개인이 선정한 주제에 맞는 전시를 기획해본다.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NCS 핵심역량 

     전문성 | 통합적사고 | 소통


    직무능력단위 

    전시디자인 기획(KCS-0802010303_16v1)

    교수법       

    b. 실습   c. 발표   e. 팀프로젝트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E. 사례연구   k.구두발표

    구성내용 

     

     

    031-420-0665

    jmkwon@kaywon.ac.kr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66

    계원예술대학교 창조관 3F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Raleway"],"custom":["Noto Sans KR","Nanum Square"]}{"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oto Serif KR","SeoulNam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