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s
디자인 결과물의 외화과정은 계획하고 설계한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하는 데에서 출발함.
본 교과목에서는 디자이너의 의도를 명료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기법에 관한 능력 함양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NCS 핵심역량
기술준비성 | 통합적사고 | 예술적감수성
직무능력단위
전시기획 KCS-0105030101_19v1
전시연출 KCS-0105030102_19v1
전시공간디자인 KCS-0105030103_19v1
주교재
문금희저/ 산업디자인 프레젠테이션/ 기전연구사/1999 ( 전시디자인 프레젠테이션)
부교재
엠그린핀저/첫눈에반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북스/김동현,오소현역/ 2012
참고 교재
dezeen/monocle/wallpaper
교수법
b. 실습 c. 발표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k.구두발표
학습내용
1
|
오리엔테이션
|
- 교수계획안내 - 학습단계별세부내용 설명 - 단계별 진행방향 설명
|
||
2
|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
*모의프레젠테이션 1.1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4.사례조사, 전시콘텐츠, 전시취지를 바탕으로 해당전시디자인 장점 및 차별화를 부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3
|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
*모의프레젠테이션 1.1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4.사례조사, 전시콘텐츠, 전시취지를 바탕으로 해당전시디자인 장점 및 차별화를 부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4
|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
*모의프레젠테이션 1.1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1.4.사례조사, 전시콘텐츠, 전시취지를 바탕으로 해당전시디자인 장점 및 차별화를 부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5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4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전체 자료의 시각적 일관성을 부여하며 필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
6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4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전체 자료의 시각적 일관성을 부여하며 필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
7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4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전체 자료의 시각적 일관성을 부여하며 필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
8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1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다. 2.2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탬플릿, 폰트 등 을 수집/선정할 수 있다.
|
||
9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1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다. 2.2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탬플릿, 폰트 등 을 수집/선정할 수 있다.
|
||
10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1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다. 2.2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을 위하여 탬플릿, 폰트 등 을 수집/선정할 수 있다.
|
||
11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5 프레젠테이션 대상자의 집중과 빠른 인지를 위해다이어그램이나 사진, 영상자료등을 활용할 수 있다.
|
||
12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5 프레젠테이션 대상자의 집중과 빠른 인지를 위해다이어그램이나 사진, 영상자료등을 활용할 수 있다.
|
||
13
|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하기
|
2.5 프레젠테이션 대상자의 집중과 빠른 인지를 위해다이어그램이나 사진, 영상자료등을 활용할 수 있다.
|
||
14
15
|
프레젠테이션 발표하기
프레젠테이션 발표하기
|
3.1 발표자에게 요구되어지는 용모, 태도, 발성 등에대해 숙지할 수 있다. 3.2 프레젠테이션 발표환경에 맞게 발표할 수 있다. 3.4 발표의 진행 속도를 조절하며, 참석자의 평가 의견을 수용할 수 있다.
|
Exhibition Seminer
전시의 목적과 타겟 분석, 전시주제 및 작품 연구에 따른 전시 디스플레이 방식 그리고 전시그래픽까지 전시디자인을 전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전시 디자이너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키운다.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토론 및 발표를 해봄으로써 현대 전시디자인의 트렌드를 접하고 학생 스스로가 전시디자인의 다양한 영역에서 본인의 장점을 찾아나갈 수 있게 한다.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NCS 핵심역량
전문성 | 통합적사고 | 소통
직무능력단위
전시디자인 기획(KCS-0802010303_16v1)
교수법
b. 실습 c. 발표 e. 팀프로젝트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E. 사례연구 k.구두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