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txt","text":"전시디자인.com","font_size":36,"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ffffff","letter_spacing":0}
  • HOME
  • 대상별 맞춤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학과생활
  •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
    ×
     
     
    섹션 설정
    {"type":"txt","text":"계원전시","font_size":20,"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000000","letter_spacing":0}
  • HOME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포트폴리오
  • 학과생활
  • 학년별 맞춤
  • 교수전용
  • 2021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전시

    Capstone Design이란 학생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참여기업          

    1

    analogue+digital

     "KIOSK"

     

    색채와 조명의 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전시공간에서의 적용방법을 이해. 아울러 환경색채이론에 기반을 둔 도시공간에서의 색채 적용사례 경험.

    공간에서 활용되는 CMYK(인쇄색)와 RGB(조명 및 프로젝터 색)의 기술적인 차이, 전시재료에 따른 색의 차이, 별색을 사용하는 방법, 색채 심리를 활용한 컨셉 설정 및 전시장의 감성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익힌다.전시콘텐츠에 맞는 전시조명의 선택과 적용기술을 습득하고, 전시조명 연출기술에 대해 실습하여, 전시특성에 맞는 조명 연출이 가능하도록 한다.

    2

    전시매체 REDESIGN

     

     

     

    색채와 조명의 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전시공간에서의 적용방법을 이해. 아울러 환경색채이론에 기반을 둔 도시공간에서의 색채 적용사례 경험.

    공간에서 활용되는 CMYK(인쇄색)와 RGB(조명 및 프로젝터 색)의 기술적인 차이, 전시재료에 따른 색의 차이, 별색을 사용하는 방법, 색채 심리를 활용한 컨셉 설정 및 전시장의 감성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익힌다.전시콘텐츠에 맞는 전시조명의 선택과 적용기술을 습득하고, 전시조명 연출기술에 대해 실습하여, 전시특성에 맞는 조명 연출이 가능하도록 한다.

    3

    Re/Upcycling + Environment = 

    "Booth Design"

     

    캡스톤 디자인(전공역량형)과정을 기반으로 한 기획과 설계 및 제작(모형)하는 수업과정입니다. 전시부스 구조재와 마감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시부스 마감재의 시공관련 기술과 전시부스 신소재 및 연출방법을 습득합니다. 그리고 전시부스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스의 구조적 특성, 심미적 특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친환경 전시 부스 시스템[Re/Upcycling]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미술관, 박물관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기획

     

     

    캡스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뮤지엄의 교육프로그램 키트를 기획하고 제작해보는 수업이다. 뮤지엄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적극적인 전시체험과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전시환경 디자인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 디자인 (전공역량형)과정으로 3차원 공간상에 전개되는 다양한 조형요소의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능력 함양을 위한 실기실습 중심의 교과목. 특히 전시공간연출에 동반되는 프로덕션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에 주안점을 두고 강의한다. 팀 프로젝트인 조별 작업으로 진행되며, 학기말에 전시 결과물을 프레젠테이션 한다. 

    5

    프로파일을 활용한 조립식 전시부스디자인

     

     

    개발 목적 및 필요성

    포스트 코로나 언택트 시대를 맞아 전시 분야에도 비대면 관람 및 새로운 방식의 전시체험 니즈가 대두됨에 따라 어디서도 간편하게 설치, 해체를 할 수 있는 조립식 전시부스 프로토타입 개발 

    6

    쉐도우 박스(Shadow Box) 연출_VMD기획

     

     

    캡스톤 디자인(전공역량형)과정을 기초로 전시디자인의 사회문화적 역할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업공간에 있어 쉐도우박스(Shadow Box)라는 매체의 연출과 관련된 VMD기획 과정과 상품연출방법을 습득합니다.

    analogue+digital "KIOSK"

    [연계산업체]  드디멘션

    [지도교수]  이완수

     

    색채와 조명의 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전시공간에서의 적용방법을 이해. 아울러 환경색채이론에 기반을 둔 도시공간에서의 색채 적용사례 경험.

    공간에서 활용되는 CMYK(인쇄색)와 RGB(조명 및 프로젝터 색)의 기술적인 차이, 전시재료에 따른 색의 차이, 별색을 사용하는 방법, 색채 심리를 활용한 컨셉 설정 및 전시장의 감성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익힌다.전시콘텐츠에 맞는 전시조명의 선택과 적용기술을 습득하고, 전시조명 연출기술에 대해 실습하여, 전시특성에 맞는 조명 연출이 가능하도록 한다.

    analogue+digital "KIOSK"

    전시매체 REDESIGN

    [연계산업체]  디자인가라지 

    [지도교수]  김정상

     

    캡스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교과과정이며, 산학협력 프로젝트로 전시공간에 전시아이템을 연출하여 제작하는 수업이다. 국내 박물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시아이템의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연출하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 디자인 과정으로 산업체(디자인가라지)와의 협력을 통해 캡스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팀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진행 및 제작하며 최종성과물은 전시할 수 있도록 한다. 

    전시매체 REDESIGN

    Re/Upcycling + Environment = "Booth Design"

    [전공역량형]

    [지도교수]  김운걸

     

    캡스톤 디자인(전공역량형)과정을 기반으로 한 기획과 설계 및 제작(모형)하는 수업과정입니다. 전시부스 구조재와 마감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시부스 마감재의 시공관련 기술과 전시부스 신소재 및 연출방법을 습득합니다. 그리고 전시부스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스의 구조적 특성, 심미적 특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친환경 전시 부스 시스템[Re/Upcycling]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시부스 구조재와 마감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시부스 마감재의 시공관련 기술과 전시부스 신소재 및 연출방법을 습득합니다.

    Theme_주제

    "한국의 전통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패션 브랜드"_ [1조 단하 ]

    "해양오염의 심각성과  멸종위기의  동물 소개"_ [2조 지금 바다는]

    "버려지는 것들을 위한 두 번째 기회"_ [3조 업코드] 

    "시각장애아동들도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_ [4조 옴모]

    Purpose_목적

    전시부스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스의 구조적 특성, 심미적 특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친환경 전시 부스 시스템[Re/Upcycling]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팀명 : 단하

    [ 남상민/서유림/강희경/권현영/김아영/김수연/이윤아 ]

     

    "한국의 전통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패션 브랜드"

     

     K문화 산업의 발전과 한국 전통의 미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등 과제의 목적에 부합하는 전시 부스 디자인을 전개하였습니다. 아울러 사용하는 원단은 폐 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 하여 만든 오가닉 코튼으로 사람과 자연에 무해하고 업사이클링 패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팀명 : 지금 바다는

    [ 김나연/이고은/한예은/김희현/정윤빈/최정아/오청빈 ]

     

    "해양오염의 심각성과 피해를 알리고

    멸종위기 동물 소개"

     

    쓰레기로 인한 바다의 오염 상태와 그에 따른 인간과 동물의 피해를 알리는 등 과제의 목적에 부합하는 전시 부스 디자인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리고 해양 오염의 해양생태계 파괴 등에 대한 자발적 문제 인식 및 소비생활에서 플라스틱 사용의 최소화를 위한 실천 방법 등 전시 홍보부스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팀명 : 업코드

    [ 김용순/남수현/조규리/김산해/황명언/마자민/장세인 ]

     

    "버려지는 것들을 위한 두 번째 기회"

     

    환경문제는 우리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풀어나가야 할 숙제가 되었고, 물건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등 과제의 목적에 부합하는 전시 부스 디자인을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환경 문제에 대하여 좀 더 관심을 가져 볼 수 있게 되었고, 나아가서는 작게나마 친환경적인 라이프를 실천 할 수 있게 된 전시 홍보부스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팀명 : 옴모

    [ 최지혜/김민선/박홍준/성현준/이예림/김민주 ]

     

    "시각장애아동들도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제품이나 시설, 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 사람들의 신체적, 언어적 등에 제약빋지 않는 보편적 설계 디자인 등 과제목적에 부합하는 전시부스디자인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비주얼로 공감을 얻기 위해 영상, 입체물, 그래픽을 공감각적에 중점을 두는 것에 결과가 담겨 있는 전시 홍보부스을 완성하였습니다.  

    미술관, 박물관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기획

    [전공역량형]

    [지도교수]  권정민

     

    캡스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뮤지엄의 교육프로그램 키트를 기획하고 제작해보는 수업이다. 뮤지엄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적극적인 전시체험과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전시환경 디자인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 디자인 (전공역량형)과정으로 3차원 공간상에 전개되는 다양한 조형요소의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능력 함양을 위한 실기실습 중심의 교과목. 특히 전시공간연출에 동반되는 프로덕션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에 주안점을 두고 강의한다. 팀 프로젝트인 조별 작업으로 진행되며, 학기말에 전시 결과물을 프레젠테이션 한다. 

    가꾸로 비미술 Kit & workshop

    허통령 | 고도균 | 김민주 | 이한빈

    --

    영화박물관 체험키트

    읽는 순간 영화는 시작된다

    김도현 | 김유라 | 윤예영 | 이다현

    나만의 세한도 만들기

    한겨울 지나 봄 오듯 - 세한歲寒 평안平安


    김우석 | 고예은 | 신예지 |이승현 |차서연

    물아일체 키트

    물아일체

    김진영 | 김담은 | 원다미 | 이연수| 이하빈

    화폐박물관 워크숍 키트

     미션명 : 한국은행을 지켜라

    최준원 | 김학우 |정희석 | 임효림 | 하지원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화문이 우리를 만날때

    깁수빈 | 김예원 | 성지혜 | 차수연 | 황담경

    인생게임을 응용하여 리디자인한

    슬기로운 서울생활

    강주영 |이신혜 | 이지영 | 이지우| 조민

    문자혁명 - 한글과 독일의 문자 이야기

    Mini Seoul Travelers Note

    김혜리| 손도효 | 김가현 | 김효현 |목효빈

    문자혁명 워크숍

    가투점

    김홍빈 | 김연수 | 장세연 | 천민경

     

    프로파일을 활용한 조립식 전시부스디자인

    [산업연계형]

    지도교수 : 김아인

    참여산업체 : 디자인가라지

     

    포스트 코로나 언택트 시대를 맞아 전시 분야에도 비대면 관람 및 새로운 방식의 전시체험 니즈가 대두됨에 따라 어디서도 간편하게 설치, 해체를 할 수 있는 조립식 전시부스 프로토타입 개발 필요

     

     

    전시콘텐츠 및 연출기획을 담당하는 전시기획자 4명,

    전시부스 디자인과 제작을 맡은 전시디자이너 6명으로 구성

    팀 소개 

    전시콘텐츠 및 연출기획을 담당하는 전시기획자 4명,

    전시부스 디자인과 제작을 맡은 전시디자이너 4명으로 구성

    팀 소개 

    전시콘텐츠 및 연출기획을 담당하는 전시기획자 2명,

    전시부스 디자인과 제작을 맡은 전시디자이너 5명으로 구성

     

     

    A.ZIP

    김채원 | 노수현 | 선윤정 | 오건찬 | 최광엽 | 김연주 | 윤혜림 | 김가영 | 안희진 | 이송은

     

     

     

    B.ZIP

    문수아 | 조나현 | 이재호 | 맹현주 | 오수현 | 백윤아 | 최정임 | 최소린 

     

     

     

    UB.ZIP

    문수아 | 조나현 | 이재호 | 맹현주 | 오수현 | 백윤아 | 최정임 | 최소린 

     

    "Shadow Box"   쉐도우 박스(Shadow Box)연출_ VMD 기획 

    [전공역량형]

    [지도교수]  김운걸

     

    캡스톤 디자인(전공역량형)과정을 기반으로 한 기획과 설계 및 제작(모형)하는 수업과정입니다. 상업공간에 있어 상품제안을 위한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VMD매체에 대해 이해하는 역량과정입니다. 즉, 전시연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쉐도우박스(Shadow Box)라는 매체의 구조적 특성, 심미적 특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상품연출 시스템[VMD]을 디자인합니다. 그리고 상품판매촉진 수단으로써 명품브랜드의 VMD기획과 연출 등 장차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Theme_주제

    [1조 _까르띠에 ]   브랜드컬러 레드를 모티브로 까르띠에만의 특별한 X-mas 분위기 연출 전개 

     [2조 _에르메스 ]   체스게임을 모티브로 한 에르메스만의 브랜드 아이텐티티 공간 연출 전개

     [3조 _루이비통 ]   아티카퓌신(한정판 에디션) 프로모션을 기반으로 한 화려함과 아름다움 연출 전개 

     [4조 _지방시 ]    화제작 오징어게임을 모티브로 대중성에 부합하는 지방시만의 가치 연출 전개 

    Purpose_목적

    상업공간에 있어 상품제안을 위한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VMD매체에 대해 이해하는 역량과정입니다. 즉, 전시연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쉐도우박스(Shadow Box)라는 매체의 구조적 특성, 심미적 특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상품연출 시스템[VMD]을 디자인합니다. 그리고 상품판매촉진 수단으로써 명품브랜드의 VMD기획과 연출 등 장차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1조  F5_Cartier 까르띠에 ]                             고은아 / 이서현 / 이희조 / 강지수 / 김지은        

           [ 2조  OH!jamjam_HERMES 에르메스 ]                              이태림 / 이윤진 / 박성준 / 이승현 / 고예은 

           [ 3조  루이5세_LOUIS VUITTON 루이비통 ]                            차서연 / 목효빈 / 임효림 / 하지원

           [ 4조  지방시_GIVENCHY 지방시 ]                            변현서 / 박지혜 / 조태은 / 김민선 / 이윤아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anum Square"]}{"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oto Serif KR","SeoulNamsan"]}
    {"google":[],"custom":["Noto Sans 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