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txt","text":"전시디자인.com","font_size":36,"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ffffff","letter_spacing":0}
  • HOME
  • 대상별 맞춤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학과생활
  •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
    ×
     
     
    섹션 설정
    {"type":"txt","text":"계원전시","font_size":20,"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000000","letter_spacing":0}
  • HOME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포트폴리오
  • 학과생활
  • 학년별 맞춤
  • 교수전용
  • 김명환

    계원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 전임교수 

    계원전시

    준비중

    준비중

    준비중

     공간ㆍ환경디자이너 양성

    우리가 일상 삶을 영위하는 구축환경(Build Environment)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사물'과 '사건'을 계획ㆍ설계하는 토탈디자이너로서의 소양을 양성하는 데에 방점을 두고 교수ㆍ학습한다.

     

    step 1.  구축환경의 이해/해석

     

    공간ㆍ환경디자인을 수행하는 디자이너는 먼저 거주공간, 건축공간, 도시공간 등 디자인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확고히 해야 한다.

    아울러 다양한 디자인대상을 자연환경과 어떻게 공존시킬 것인지, 어떻게 지속가능한 환경의 구축, 유지보존, 계승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숙고해야 한다.

     

    step 2.  사인환경의 어메니티 구현

     

    환경을 구성하는 사물, 정보, 장소 등은 외계(外界)의 정보를 가늠케 하는 사인(Sign)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구축환경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공간ㆍ환경디자인 분야의 디자이너는 사인디자인(Sign Design)에 대한 지식ㆍ기술ㆍ태도를 겸비해야 한다.

     

    tep 3.  공간ㆍ환경디자인 평가

     

    토탈디자인의 성격을 띠는 공간ㆍ환경디자인은 직무수행과정에서 다양한 디자인분야를 아우르는 오거나이저의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전반에 대한 통섭적인 지식함양과 더불어 과학적 사고방식에 기초한 디자인논리의 체계적인 전개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진행 수업 바로가기

    전공심화

    Exhibit Operational Practices

    [전시운영실무]에서는

    전시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토탈디자인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전시디자이너는 직무수행과정에서 다양한 디자인분야를 아우르는 오거나이저의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전반에 대한 통섭적인 지식함양과 더불어 과학적 사고방식에 기초한 디자인논리의 체계적인 전개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특정 디자인대상에 대한 조사분석(R&D)을 통해 논리적 정합성을 갖춘 오거나이저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2021학년도 1학기 <전시디자인 실무>에서 수행한 전시환경디자인 분야의 개별단위 주제에 대한 조사/분석 결과를 소논문 형식의 보고서로 정리

    '전시운영'을 포함하는 전시환경디자인 평가에 동반되는 조사/분석의 의의를 숙지하고, 그 결과를 수렴한 소논문 작성법 교습에 주안점을 두고 강의

    NCS 인재양성유형        :

    전시디자이너

    NCS 핵심역량 

     전문성 | 통합적사고 | 소통

     

    직무능력단위 

    전시디자인 기획(KCS-0802010303_16v1)

    교수법       

    b. 실습   c. 발표   e. 팀프로젝트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E. 사례연구   k.구두발표

    구성내용 

     

    01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교과목 개요 / 교수방법 / 교수목표 등 소개

     

    [연구동향 조사/분석]

    02 주제별 선행연구 검토/선별

    03 주제별 선행연구 요약/집필

    04 주제별 선행연구 집필 완료

     

    [조사/분석 내용조정]

    06 조사/분석 주제 심화_연구배경, 목적, 방법 집필 1/3

    07 조사/분석 주제 심화_ 연구배경, 목적, 방법 집필 2/3

    08 조사/분석 주제 심화_ 연구배경, 목적, 방법 집필 3/3

    09 조사/분석 주제 심화_ 연구배경, 목적, 방법 집필 완료 (중간평가)

     

    [조사/분석 보고서 집필]

    10 조사/분석 본문 작성 1/3_주제에 따라 지도내용 상이/세부내용 개별통보

    11 조사/분석 본문 작성 2/3_주제에 따라 지도내용 상이/세부내용 개별통보

    12 조사/분석 본문 작성 3/3_주제에 따라 지도내용 상이/세부내용 개별통보

     

    [논문자료집 제작/평가]

    13 소논문 최종 정리 1/2_논문 지도/수정

    14 소논문 최종 정리 2/2_전체 통합/조정

    15 최종 보고서 리뷰_자체 발표회 개최 (기말평가)

     
     

    김명환

    031-420-0662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 66

    창조관 3F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anum Square"]}{"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oto Serif KR","SeoulNams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