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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운걸

    계원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 교수 

    계원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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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 (회원용)_준비중

    VMD(Visual Merchandiser) & 디스플레이 디자이너 양성

    유통환경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의 영역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융합채널 기반의 판매전시공간(상업전시 영역)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Knowledge) / 기술(Skill) / 태도(Attitude)을 습득합니다.

    step 1.  VMD의 기본개념 정립 [이해]

    VMD의 기본 개념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상품(유/무형)의 시각적 기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직무를 포괄하여 운영하며, 기업과 브랜드가 지향하는 마케팅 활동의 제 목적들을 달성하는 전략이다. 

    VMD의 이해

    CI(Corporate Identity) / BI(Brand Identity) / SI(Store Identity)를 구현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써의 그 효용가치에 대하여 인지한다. 아울러 유/무형의 상품을 제안하기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공간구성요소와 그 특성 등을 파악한다.

    step 2.  VMD의 방향성 [모색]

    전략적 체험 모듈(SEMs: 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이전 판매촉진 수단으로써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판매전시공간에서 체험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체험 모듈(SEMs) 및 전술적 체험제공 수단(ExPro: Experience Providers)로 진화하고 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표현전략의  확장

    동시대와 근미래에 구현될 VMD는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며, 소위 리테일 비즈니스의 중심에서 더욱더 포괄적인 VMD(Visual Merchandising) 활동으로 발전하면서 진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다.

    step 3.  VMD의 기획/ 디자인/ 실행 [직무분석]

    VMD의 기획과 연출

    PLAN-DO-SEE를 기반으로 VMD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며, 구체적으로 판매전시공간에서 실행(VMD연출) 및 Feed Back(사후관리) 될 수 있도록 한다. 

    VMD의 직무분석

    현업에서 직무수행은 VMD기획과 VMD라운딩으로 대별된다. VMD기획은 브랜드(상품) 이미지의 프로모션 전략에 따른 연간 테마(및 행사)연출을 기획하고 설계(시안작성 등)한다. VMD라운딩은 고객접점(MOT: Moments of Truth)에 있어 판매(매출)와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직무의 역할을 수행한다.

    진행 수업 바로가기

    Subject

    1

    Subject

    3

    The Basics of Visual Merchandising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Visual Merchandising)"이란?

     

    유통환경 판매전시공간에서 유무형의 상품을 시각화하는 계획으로 판매촉진을 위한 전략적 시스템인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VMD기획과 연출 등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전시환경 디자인(상업전시 영역)에 있어 기초적인 능력 배양에 목표를 두고 학습합니다 주요능력단위의 목표로는 경영전략과 판매촉진전략의 이해, 마케팅 목표와 브랜드콘셉트의 이해, 브랜드(매장)의 아이덴티티 수립능력, VMD의 연간계획 작성능력, VMD의 매체구성요소 제시 능력, 기획안 작성 및 도면(시안)작성 능력, 샘플제작(감리) 및 현장연출의 실행능력 등이 있으며, 이에 주안점을 둡니다.

    VMD의 중요성 인지

    기업과 브랜드 기획을 위한 모든 전략을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전시공간에 표현하는 통합 전략으로 그 범위의 확장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아울러 판매촉진을 위한 수단으로써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기본적인 공간구성요소 개념 등을 파악할 수 있다.

    VMD의 기획

    판매촉진 등 목적하는 전시의 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전시 커뮤니케이션의 디스플레이 과정과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전시의 목적에 부합하는 브랜드(상품)의 비주얼머천다이징 연출기획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VMD의 연출

    콘셉트에 따른 매장 아이덴티티 및 상품기획 방향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디자인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실행 능력 등 종합적인  연출능력의 배양에  주안점을 두고 이해한다.  

    KCS 인재양성유형        :

    비주얼머천다이저

           KCS 핵심역량 

     전문성소통 | 통합적 사고


           직무능력단위 

    비주얼머천다이징 기획   KCS-0802010901_17v1비주얼머천다이징 실행   KCS-0802010903_17v1

           교수법       

    a. 이론강의   b. 실습   c. 발표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e.팀 프로젝트   k.구두발표

            구성 내용

    Module.1   VMD의 기본요소

    _ VMD(Visual Merchandising)이란 무엇인가?

    _ VMD의 공간구성 요소와 구성의 원리

    _ VMD와 디스플레이 / 인테리어

    _ VMD와 유통환경 디스플레이 이해

    _ VMD와 AIDMA(AIDCA) 

     

    Module.2   VMD의 중요성

    _ 브랜드디자인전략 / 이미지 전략으로서의  VMD 

    _ 제3공간 / 스페이스 마케팅으로서의  VMD

    _ IMC / IDC(Integrated Marketing/Design Communication)으로서의  VMD

    _ 체험마케팅 / 경험디자인으로서의  VMD

    _ 체험제공수단(ExPros) / 전술적체험제공수단으로서의  VMD

     

    Module.3   VMD의 기획 / 설계

    _ 마케팅 환경분석의 기초 지식 이해

    _ 상품과 프로모션 등 관련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종합화 기획능력

    _ 콘셉트의 구체화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추출 능력 및 지식

    _ 표현기법 및 아이디어스케치를 통한 개념의 시각화 능력 

    _ 연출물 제작 및 설치 시공 관련 지식

     

    Module.4   VMD의 연출 / 실행

    _ 공간지각 능력 및 공간연출 능력

    _ 치수/스케일/기호 등 도면 읽기 및 이해

    _ 상품 디스플레이의 원리 및 코디네이션 방법

    _ 조명연출 감각 및 관련 지식

    _ 컬러의 구성과 조화 및 전체적인 컬러균형 감각

     

    Module.5   VMD의 사후관리

    _ 소재에 따른 연출물 마감상태의 기준 인지

    _ 소비자 심리 및 행동 관련 지식

    _ 고객반응 조사 및 분석

    _ 매출액 산출 및 전후비교

    _ 관련 동업계 동향 및 결과 시장조사

    Visual Merchandising Studio

    제3공간 및 전략적 체험 모듈(SEMs) 기반 판매전시공간의 콘텐츠 환경구축

     

    '편의성'과 '즐거움'이 있는 제3공간은 마케터를 위한 3차원의 입체광고 수단입니다.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전략적 체험모듈(SEMs: 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을 기반으로 한  판매전시공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상업전시 영역에 필요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등 다양한 콘텐츠의 기획과 연출을 모색하고 학습합니다. 임의의 제3공간을 설정하고, 전략적 체험 모듈 기반의 표현전략 등 이에 기초한 판매전시공간에서의 다양한 스페이스 마케팅 및 관련 콘텐츠 환경구축의 방법론에 주안점을 둡니다.

    제3의 공간 전시

    "와우~!"이런 탄성을 자아낼 수 없다면 마케팅을 포기하라. 환상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연출의 마케팅 및 사람들이 영혼의 마사지를 받기 위해 찾아가는 곳, 제3의 공간을 기반으로 거시적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판매전시공간을 디자인한다.

    VMD 전시공간의 분석

    전략적 체험모듈(SEMs) 및 전술적 체험제공수단(ExPros)을 기반으로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사이트 분석 / 마케팅 분석 / 사회적환경 분석 / 트렌드 분석을 진행한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판매전시공간을 디자인한다.

    VMD 전시공간의 기획 및 연출

    VMD = VP+IP+PP 라는 공간구성과 조닝/색채/조명/재료/동선/음향/사인 계획과 전시부스/소품/소도구/집기/조명/POP/영상 등 판매전시공간을 기획구성하고, 연출전개한다.

    KCS 인재양성유형        :

    비주얼머천다이저

           KCS 핵심역량 

     전문성 | 소통 | 통합적 사고


           직무능력단위 

    비주얼머천다이징 콘셉트 설정  KCS-0802010902_17v1

           교수법       

    a. 이론강의   b. 실습   c. 발표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e.팀프로젝트   k.구두발표

            구성 내용 

     

    Module.1   상업전시(VMD) 기본개념 이해 

    _VMD 조형의 요소와 원리 이해

    _ VMD 미의식과 감각(Sense)의 표현 이해

    _ VMD 구성요인과 공간구성요소의 이해

    _ VMD 적용업태의 이해

    _ VMD 기획의 이해

    _ VMD 연출의 이해

     

    Module.2   판매전시공간 환경변화

    _ 마케팅환경의 변화와 VMD

    _ 소비(자)환경의 변화와 VMD 

    _ 소비패턴의 변화와 VMD

     

    Module.3   판매전시공간 분석

    _ VMD를 위한 사이트 분석 

    _ VMD를 위한 마케팅 분석 

    _ VMD를 위한 사회적환경 분석

    _ VMD를 위한 트렌드 분석

     

    Module.4   판매전시공간 기획

    _ VMD = VP + PP + IP & [FP + HS]

    _ 판매전시공간 주제/방향설정과 콘셉트(의도) 작성 

    _ 판매전시공간 각종 맵(Map)작업 작성

    _ 판매전시공간 조닝 / 색채 / 조명 / 재료 / 동선 / 음향 / 사인 계획 작성 

    _ 판매전시공간 도면(2D) / 투시도(3D) 작성

     

    Module.5   판매전시공간 연출 및 전개 

    _ 전시부스 / 소품 / 소도구 / 집기 / 조명 / POP / 영상 etc.

    _ 모델링 & 시뮬레이션

    _ 판매전시공간 구성 / 연출전개 및 관리운영

    010 - 2296-0761

    031 - 420 - 0666

    ugkim@kaywon.ac.kr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66

    계원예술대학교 창조관 3F

    체험제공수단(ExPros; Experience Providers)은 마케터들이 감각, 감성, 인지, 행동 또는 관계(전략적 체험모듈_SEMs; 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의 추상적인 체험을 어떠한 형태로 구체화시켜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가에 대한  창조적인 활용 접근 방식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시각적 및 언어적 아이덴티티, 제품의 외형, 공동 브랜딩, 공간적 환경, 웹사이트와 전자매체, 그리고 인적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은 이를 기반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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