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txt","text":"전시디자인.com","font_size":36,"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ffffff","letter_spacing":0}
  • HOME
  • 대상별 맞춤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학과생활
  •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
    ×
     
     
    섹션 설정
    {"type":"txt","text":"계원전시","font_size":20,"font_weight":"bold","font_family_ko":"Noto Sans KR","font_family_en":"Barlow","color":"#000000","letter_spacing":0}
  • HOME
  • 교수별 수업
  • 수업결과물
  • 산학협력
  • 학과활동
  • 포트폴리오
  • 학과생활
  • 학년별 맞춤
  • 교수전용
  • 김혜련

    계원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

    계원전시

    네이버 카페

    자료 (회원용)

    강좌 (회원용)

    비주얼머천다이저 양성 

    ... 

    step 1.  작업중

    작업중

    step 2.  작업중

    작업중

     

    step 3.  작업중

    작업중

     

    진행 수업 바로가기

    Subject

    1

    Exhibition Planning

    전시디자이너의 책무는 전시물을 진열하는 등 단순히 전시공간을 조성하는 데에만 머무르지 않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체계를 조율하는 전시기획도 전시디자인을 실천하는 데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업무 중 하나임. 본 교과목에서는 전시공간에 전개되는 정보의 체계를 조율하는 전시기획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강의

    현대 뮤지엄/전시관의 사회·문화·교육 등 다양한 영역 확장에 따라서, 전시물과 관람객 사이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전시 커뮤니케이션 기획과 전시 해석 매체인 디자인 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전시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전시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전시의 목적에 부합하는 전시기획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실습한다. 

    NCS 인재양성유형        :

    비주얼머천자이저

    계원 핵심역량 

     전문성 | 인문적소양 | 문제해결

     

    주교재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디자인(고객을 끌어 들이는 마케팅 디자인) / 강희수 저 / 살림/ 2019 (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략수립)

    부교재 

    MD 비주얼 버천다이징 / 김윤미 / 미래의 창

    교수법       

    b. 실습, c. 발표

    평가방법   

    a. 포트폴리오   B. 문제해결 시나리오  K. 구두발표

    구성내용

    Module.1 Visual Merchandising의 이해

    - 판매촉진수단으로써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 비주얼 머천다이징과 디스플레이 디자인
    - 비주얼 머천다이징과 인테리어 外

    - MD(Merchandise / Merchandising) - (상품) 연출과 (상품) 진열
    - 시즌 디스플레이(연출)와 행사 디스플레이(연출) - 브랜드선정 분석,발표

    - 백화점 및 기타 유통업태 디스플레이(연출) 사례 - 전통시장 디스플레이(연출) 사례 外
    - 브랜드선정 분석,발표

     

    Module.2 브랜드(선정) 콘셉트의 이해 :프로젝트 빌딩1
    - 상품(브랜드) 선정 / 시장점유율(Market Share) / 역사 / 연혁 등
    - 사이트 분석(위치선정 및 파사드 / 투시도 / 약도 등)

     

    Module.3 브랜드(선정) 콘셉트의 분석 전개 :프로젝트 빌딩2

    - 사회적 환경 분석 등
    - 마케팅 분석 

     

    Module.4 브랜드(상품) VMD 기획안의 전시(디자인) 계획 :프로젝트 빌딩3

    - 디자인 의도 / 모티브 등
    - 각종 맵(Map) 작업 등
    - 구체적 전시상품 및 색채 / 조명 / 재료 / 동선 계획 

     

    Module.5 패션(Fashion, Style, Look) 및 트렌드의 이해 : 

    - 패션(상품) 사이클
    - 메가 / 시즌 / 행사 / 패드

     

    Module.6 VMD 기획 아이디어의 발상 :

    - 구체적인 아이디어 발상의 전개
    - 브레인스토밍 진행 등
    - 세부 연출 계획 작성

     

    Module.7 VMD 기획 연출주제의 전개 :

    - 브레인스토밍에 따른 주제의 설정
    - 구체적 주제의 전개(아이디어 스케치 외)

     

    Module.8 VMD 기획 세부연출 계획 :

    - 세부 연출 계획 작성
    - 연출 콘텐츠 및 제작 도면(2D 및 3D), 연출 도구 등
    - VMD 기획 전시연출의 전개

     

    Module.9 VMD 기획 전시연출(안) 확정 :

    - VMD 기획 전시연출의 전개
    - VMD 기획 전시연출의 전반적 체크 및 피드백 전개

     

    Module.10 최종 품평 및 VMD 기획 전시연출(가상_시뮬레이션) :

    - 최종 품평 및 VMD 기획 전시연출 운영관리
    - 프레젠테이션 / 디자인 보드 外

     

    윤혜신

    비공개

    parislove00@gamil.com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66

    계원예술대학교 창조관 3F

    {"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anum Square"]}{"google":["Barlow","Libre Baskerville"],"custom":["Noto Sans KR","Noto Serif KR","SeoulNamsan"]}